본문 바로가기

notism

성적 지배와 그 양식들 - note 3


라이히는 러시아 혁명 이후 타자와의 성적 관계를 동반자에게 숨기는 것이 일종의 사기행위로 간주되었음을 지적하고 있는데, 이는 타자에 대한 진정한 충실성(fidelite=정절)은 어떤 육체적인 것일 수 없고 오로지 내면적인 투명성과 솔직함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입각한 것이다. 즉 투명성(=솔직함)이 성적 독점의 자리를 대체하고 들어서게 된 것은 투명성이 없는 상호존중은 있을 수 없고 따라서 투명성이야말로 진정한 사랑의 토대이기 때문이다.

러시아 혁명사에서 가장 열렬한 여성해방 투사였던 콜론타이에 따를 때 건강한 성이란 자립적인 두 개인이 아무런 강요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완전한 동의에 의해 상호간에 주고받는 성적교환이다

남자들이 성해방을 두려워하는 것은 성해방을 통해 여자가 자신의 몸을 되찾고 남자와 대등해지기 때문이다. 여성들이 남성에게 복속되었던 것은 그녀들의 몸이 탈취당해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들은 마치 프롤레타리아가 자본가에게 노동력을 탈취당한 것처럼 자신들의 몸의 소유권을 남자들에게 탈취당한 것이다. 그리하여 몸의 소유권의 회복은 여자들에게 다시 주체성을 회복해준다. 이제 여성들이 성적으로 해방되면 남자들은 더이상 여성들에 대해 '남성적인 사랑'을 행해주면서 스스로 만족할 수 없다. 이제 그들은 더이상 여자들을 보호할 수 없게 된다. 여태까지 그들의 보호하에 놓여 잇던 여자들이 이제 그들과 동등해진다. 여태까지 그들의 보호하에 놓여 있던 여자들이 이제 그들과 동등해진다. 남자들이 참지 못하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 물론 이때 '남자들'이란 가부장적인 성적 독점의 질서를 아무런 의식의 매개 없이 자연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살아왔던 남자들이다. 성적 투명성의 질서에 길들여진 남성들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은 물론이다.